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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룬 마법사 
Ryze, the Rune Mage

파일:Ryze_Splash_art.jpg

역할군

부 역할군

소속

가격

파일:마법사.jpg
마법사

파일:전사.jpg
전사
[2]

파일:롤-룬테라-아이콘.png
룬테라

파일:롤아이콘-RP.png 260 

파일:롤아이콘-IP.png 450

기타 정보

발매일

2009년 2월 21일

디자이너

구인수(Guinsoo) / 이즈리얼(Ezreal) / 브래카(Brackhar)[3] / 슈렐리아(Shurelia)[4]

성우

장민혁[5] (한국어) / Sean Schemmel[6] (영어) / - (일어)

테마 음악

 


 라이즈를 정말 잘하고 싶다면?

 

 

추천키 설정

 

 

제가 쓰는 키설정입니다. 빠르게 스킬을 연속 시전해야 하는 라이즈는 스마트 캐스팅이 필수인데요. Q를 완전 스마트 캐스팅으로 쓰면 미니언 사이로 Q를 맞추거나 Q 사거리 끝에 맞추는게 어렵기 때문에 스마트 캐스팅과 일반 캐스팅을 뒤바꾸어 쉬프트를 누른 상태로 Q를 눌러 사용하는 일반 캐스팅으로 침착하게 견제도 하면서 cs를 먹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일반적인 빌드 -
버프 이후 변경 없습니다.
리워크 이후 이동속도가 중요해졌고
라인전 주도적인 견제 능력이 크게 약해졌습니다
멀리서 Q&E로 파밍, 들어오면 적당히 맞상대 해주면서
중후반을 보고 가는것이 좋을 것 같네요.
거기에 궁극기 쿨감이 사라졌기에 쿨감룬을 챙겨가줍니다.

또한 라이즈는 기본 성장마법저항력이 없기 때문에
중후반 AP딜이 너무 아프게 들어오는데요.
성장 마법저항 룬을 넣어 이를 보완합니다.

결론적으로

 표식
마법 관통력

 인장
성장 체력

 문양
성장쿨감 6개와 성장 마저 3개

 정수
왕룬엔 이동속도를 사용합니다.

- 일반적인 빌드 -버프 이후 변경 없습니다.리워크 이후 이동속도가 중요해졌고라인전 주도적인 견제 능력이 크게 약해졌습니다멀리서 Q&E로 파밍, 들어오면 적당히 맞상대 해주면서중후반을 보고 가는것이 좋을 것 같네요.거기에 궁극기 쿨감이 사라졌기에 쿨감룬을 챙겨가줍니다.
또한 라이즈는 기본 성장마법저항력이 없기 때문에중후반 AP딜이 너무 아프게 들어오는데요.성장 마법저항 룬을 넣어 이를 보완합니다.
결론적으로
 표식마법 관통력
 인장성장 체력
 문양성장쿨감 6개와 성장 마저 3개
 정수왕룬엔 이동속도를 사용합니다.

 

 

스킬빌드

 

 

핵심 특성

 

 = 극딜 테크 =

팀에 탱커가 충분하다면
12 / 18 / 0 을 사용해줍니다.
삼성의 미드 Crown 선수가 애용하는 특성이죠.

살짝 안정감을 가지고 싶다면
0 / 18 / 12 빌드도 좋죠.
하지만 근래에 너프를 많이먹은 라이즈가 결의를 찍으면 정말 노딜입니다.

방랑자 vs 포악함
cs가 먹기 쉬운 만큼 방랑자에 투자.
보통은 포악함 전부 찍습니다.
CS는 항상 먹기 어려워요.

비밀 창고 vs 암살자(Assassin) vs 룬 친화력
라인전이 어렵다면 비밀창고
라인전이 비등하거나 쉽다면 암살자를 선택합니다.

 

  • 폭풍전사의 포효
    라이즈 자체가 딜러 상대로 순간 폭딜이 가능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발동시키기가 어렵지 않고, 발동이 될 경우 많은 이속을 제공하며 한타 때의 포지셔닝을 도와준다. 2016년 11월을 기점으로 천둥군주를 제치고 라이즈의 주 특성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다만 E-Q의 추가 데미지가 100% -> 80%로 너프당해 속도만 빨라질 뿐 딜은 포기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 천둥군주의 호령
    거의 모든 딜러들과 잘 어울리는 특성이니 만큼 라이즈와도 상당히 잘 어울린다. 라이즈 특성상 딜을 할때 스킬을 퍼 부을수밖에 없으므로 천둥군주는 당연히 터지고, 라이즈의 콤보딜에 천둥군주까지 더해지면 딜러들은 그냥 녹아 내린다.

  • 죽음불꽃 손길
    천둥군주의 호령과는 다르게 지속딜에 좀 더 중점을 둔 특성이다. 라이즈의 스킬들은 E-E, E-Q를 제외하면 모두 단일 대상 스킬이며, 짧은 쿨타임을 이용하여 콤보로 딜을 하는 라이즈의 특성상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 달하는 천둥군주와는 다르게 쿨타임이 없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다. 또한 탑으로 갈 경우 가렌이나 말파이트 등의 챔피언을 상대로 도트 데미지를 이용해 이득을 볼 수 있다.
    단, 죽음불꽃 메타는 라이즈의 시스템과는 살짝 안 어울리며, 죽음불꽃을 극대화하려면 리안드리, 라일라이를 가야 되는데 이 두템은 라이즈의 폭딜하고는 거리가 멀어서 주요 메타는 아니고 가끔씩 탑 라이즈를 운용할 때 쓰는 법이다.솔킬도 내기 힘들다

 

 

아이템

시작 아이템

  • 사파이어 수정 + 3포션 or 충전형 물약
    여신의 눈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마나 수정. 당연히 상위 템을 일찍 올리는 목적으로 선택한다. 시작 후 3개의 라인 CS를 전부 취한 후 복귀하여 여신의 눈물을 구입하고 바로 복귀하는 플레이가 유행하면서 시작아이템은 사파이어 수정으로 고정되었다.

핵심 아이템

  • 영겁의 카탈리스트 - 영겁의 지팡이
    현 시점의 라이즈가 무조건 1코어로 뽑는 아이템 [19]. 딜도 되고 탱도 되는 원동력, 대천사의 지팡이와 마찬가지로 라이즈에게 필요한 요소를 무엇 하나 빼놓지 않고 제공한다. 허나 1분마다 체력과 마나, 그리고 주문력을 제공하는 영겁의 지팡이의 특성상 일찍 뽑아야 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입은 피해의 15%가 마나로, 소모한 마나의 25%가 스킬 시전 1회당 최대 25까지 체력으로 전환되는 아이템의 고유 지속 효과는 회복 능력이 전무해진 라이즈에게 도움이 된다.

  • 여신의 눈물 - 대천사의 지팡이 - 대천사의 포옹
    추가 마나 계수와 주문력 계수를 동시에 사용하는 라이즈에게 이걸 충족해 주는 아이템을 안간다는게 이상한 것. 풀스택 시 1,000이라는 엄청난 마나통 역시 라이즈의 DPS에 크게 도움이 된다. 그동안 라이즈 유저들은 여신의 눈물 - 카탈리스트 - 영겁의 지팡이 순으로 아이템트리를 정했지만, 최근의 선호도에서는 모렐로노미콘에 약간 밀리고 있다. 다만 여신의 눈물은 라이즈와 잘 어울리는 만큼 대천사를 늦게 올리는 빌드에서도 카탈리스트보다도 선행되는 아이템이다. 최근에는 영겁의 지팡이 + 공방 주문력 아이템이 빌드 대세가 되어버려 3코어 이후 여눈을 업그레이드 한다.

  • 공허의 지팡이
    적들이 마저가 높다고 판단할시 필수적으로 구매하는 아이템. 라이즈 콤보 때문에 적들이 심연의 홀이나 정령의 형상을 선템으로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미드 시즌 패치 이후 라이즈의 카운터 적응형 투구와 심연의 가면이 등장했기 때문에, 마저 아이템들이 죄다 라이즈의 콤보를 카운터치는 경우가 많아서 라바돈이나 모렐로 말고 2코어를 빠르게 마관으로 가는게 낫다.

  • 밴시의 장막
    2017 미드시즌 패치로 밴시의 장막과 심연의 홀이 특수 효과 빼고 서로 바뀌었다. 마법저항력이 많아 미드의 딜에 어느정도 버틸 수 있고, 일회성 보호막 때문에 암살자의 기습으로부터 살아남을 수 있다. 단, E가 너프된 마당에 피해 10% 증가 옵션도 챙기지 못한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딜로스가 더욱 심해졌다. 한방기가 강한 베이가나 카사딘, CC기 원콤인 아리, 르블랑 같은 챔프와 맞설때 사는게 좋다.

공격 아이템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신발
    쿨타임이 극히 중요한 라이즈에게 맞는 아이템. 2016년 11월 이후 선호도는 마법사의 신발보다 높아졌으며, 프로들 역시 쿨감신을 선택한다. [20]쿨감 10%는 초반 영겁의 지팡이를 가면 생기는 쿨타임의 아쉬움을 메꿔주고, 스펠 재사용 대기시간감소라는 귀중한 옵션이 있다.

  • 마법사의 신발자기 신발 신어야지
    마법 관통력은 AP 딜러 챔피언이라면 누구에게나 꿀같은 옵션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라이즈는 사거리가 짧고(E 스킬을 통한 연계로는 넓다고 할 수 있지만 라인전 상황이 아니라면 생각만큼 쉽진 않다.) 자체 마법 관통력도 없으며, 회복 기능도 없어서 받는 피해를 버틸 수단이 거의 없기에탱커를 녹이기도 썩 좋지 않다는 약점도 있다. 여담으로 설정상 이 아이템은 라이즈의 신발이라고 한다.

  • 라바돈의 죽음모자
    라이즈의 스킬은 개별 계수가 낮지만 보통 견제용으로 쓰는 QWQEQEQ를 다 맞힐 시 계수가 Q(0.45)*5.4+W(0.6)*1+E(0.3)*2로 3.63나 되는 라이즈의 특성상 주문력을 뻥튀기 해주는 라바돈의 효과를 톡톡히 받을 수 있다.

  • 모렐로노미콘
    주문력, 마나, 쿨감도 주는 혜자 아이템. 다만 영겁의 지팡이 - 대천사의 지팡이를 간 이후에 3코어는 심홀 or 공허 둘 중 하나를 가기 때문에 4코어 이후에나 나오는 아이템이다. 가끔씩 영겁의 지팡이 대신 첫코어템으로 사용하는 유저들이 간혹 있지만 체력이 없기 때문에 암살자에게 쉽게 죽는 단점이 있어서 어느정도 탱이 된 이후에나 가는 것을 추천한다.

방어 아이템

  • 수호 천사 
    극딜 라이즈가 가장 선호하는 방어 아이템. 라이즈에게 스킬을 쏟아 부어 죽여도 다시 부활해서 딜은 딜대로 하면서 자신의 피는 채우고, 그러자니 안죽이면 프리딜로 아군이 전멸해 버리고 이러한 장점 때문에 상대의 머리를 골치 아프게 만들어 줄수있다. 미드시즌 패치로 마저가 사라지고 공격력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라이즈의 생존력은 더욱 떨어지게 되었다. 애초에 공격력은 라이즈에게 아무런 쓸모도 없기 때문.

  • 수은장식띠 - 헤르메스의 시미터
    극딜 라이즈가 가장 선호하는 방어 아이템2.라이즈는 스킬콤보가 끊기면 안되는챔피언인데 cc기를 풀어버리는 효과때문에 스킬콤보가 끊길 걱정을 안해도된다. 업그레이드하는 헤르메스의 시미터의 붙어있는 공격력과 흡혈은 w지속시간이 생기는 현자타임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된다.

  • 심연의 가면
    마법 피해 10%증가 오오라와 더불어 상당한 체력과 마법 저항력을 제공하고 쿨감10%까지 주는 아이템. 상대에 AP 챔프가 많고 우리팀 역시 AP 챔프가 많을때 고려된다. 헤르메스, 벤시와 함께 가면 애니, 앨리스, 말자하같은 하드CC AP챔프를 상대할때 매우 강력해진다. 가격은 2800골드로 영겁의 지팡이보다 비싸고 딜로스를 유발하므로 후반에 상대의 AP딜을 버티기 힘들때 가는게 좋다.

고려해 볼 만한 아이템

  • 라일라이의 수정홀 - 이동기 챔프 전용
    리메이크 전에는 궁과 E의 효과가 뛰어났기 때문에 굳이 라일라이를 갈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리메이크되면서 궁을 쓸 수 있는 상황이 거의 없어지고 이동력 상승의 조건이 매우 까다로워져서 이동기가 있는 적들을 상대하기가 어려워졌다. 특히 E가 전이가 되면서 맞으면 라일라이의 효과를 받아서 일시적으로 느려져서 라이즈가 안정적으로 원거리에서 딜을 더 넣을 수 있다. 체력 300을 추가해 생존력을 높인 것은 덤. 하지만 라일라이를 가는 중에 체력템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깎아먹을 수 있어 반드시 가야하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없다. 시즌 7 들어서 라일라이가 너프를 먹어 현재는 잘 안가는 템트리.

  • 루덴의 메아리 - 신발 대용
    이동 속도 10% 증가는 E-W(E)-Q의 이속 효과와 중첩하면 민병대 효과와 같은 속도를 보여준다. 또한 라이즈가 말뚝딜하러 뒤에서 텔포타거나, 도주할 때도 상당히 유용하다. 단 효과 자체는 라바돈이 훨씬 우월하므로 풀코어 이후로 신발을 대체하거나 적들의 이속이 빠를 경우 가는 것이 낫다. 가끔씩 신발을 팔고 주문력 1000[21]을 찍기 위해 가는 경우도 있다.

  • 리안드리의 고통 - 근접 챔프 전용
    체력 300도 주고, E의 전이가 아픈 눈의 효과를 받으면서 쓸만한 아이템이 되었다. 특히 라이즈가 스킬 콤보 전용 챔피언인 만큼 아픈 눈 효과를 계속 줄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정면으로 맞붙는 싸움에서는 돈값을 못 하지만, 라이즈의 전투 방식이 철저하게 치고 빠지기에 특화된만큼 정면승부를 해줄 이유는 없다.

  • 존야의 모래시계
    라이즈에게 안 좋은 옵션이 없다. 딜넣으려면 어느정도 붙어야하는 라이즈에게 방어력옵션은 꿀이고,주문력도 올려주며 라이즈에게 중요해진 쿨감까지 채워준다. 이 아이템의 진가는 궁극기와의 시너지에서 나타나는데, 궁극기 쓰자마자 존야를 켜면 무적귀환이 가능하다. 한타 시 원딜만큼이나 요주의 대상인 라이즈에게 쏠리는 어그로를 줄여준다는 이유로 가는 유저들도 있다.[22]

비추천 아이템

  • 마나무네 - 무라마나
    무라마나의 추가 대미지가 마법 대미지였을 때에는 대부분 대천사대신 무라마나를 갔고 심지어 무라마나 이후 대천사의 지팡이를 가는 2여눈 빌드가 유행했었지만, 무라마나의 추가 대미지가 물리 대미지로 바뀐 이후에는 비효율적이다.

  • 광휘의 검 - 리치베인 or 삼위일체
    라이즈는 평타는 거의 쓸모 없고 스킬 콤보에 죽고 사는 챔프다. 현재 추천 템트리에 리치베인이 나오는데 아이템 스펙은 좋지만 리치베인 효과가 라이즈에겐 거의 쓸모없다. 스킬 콤보를 때릴 시간에 평타를 쓰는 건 딜을 버리겠다는 얘기.

  • 내셔의 이빨
    리치베인과 마찬가지로 평타를 강화시켜주는 아이템은 라이즈에겐 필요없다. 공속이 스킬 속도를 올려주는 건 아니므로 피하자.

능력치

라이엇 게임즈 제공 챔피언 능력치

파일:롤아이콘-능력-기본공격.png
기본 공격

파일:continumgraph10.png

파일:롤아이콘-능력-스킬.png
스킬

피해 유형

마법

파일:롤아이콘-능력-난이도.png 난이도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2.png

파일:롤아이콘-능력-피해.png 피해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3.png

파일:롤아이콘-능력-방어.png 방어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1.png

파일:롤아이콘-능력-군중제어.png 군중 제어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2.png

파일:롤아이콘-능력-이동.png 이동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2.png

파일:롤아이콘-능력-보조.png 보조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2.png

구분

기본 능력
(+레벨 당 상승)

최종 수치

파일:롤아이콘-체력.png 체력

558.48(+86)

2020.48

파일:롤아이콘-체력재생.png 체력 재생

1.4(+0.11)

3.38

파일:롤아이콘-자원.png 마나

400(+50)

1300

파일:롤아이콘-자원재생.png 마나 재생

1.2(+0.16)

4.08

파일:롤아이콘-공격력.png 공격력

55.04(+3)

109.04

파일:롤아이콘-공격속도.png 공격 속도

0.625(+2.112%)

0.849

파일:롤아이콘-물리방어력.png 방어력

21.552(+3.0)

72.552

파일:롤아이콘-마법저항력.png 마법 저항력

30(+0.5)

38.5

파일:롤아이콘-사거리.png 사거리

550

550

파일:롤아이콘-이동속도.png 이동 속도

340

340


과거에는 최악의 평타모션을 가지고 있었으나, 여러 차례의 개선과 리워크를 거쳐 6.13까지는 매우 뛰어난 평타 모션을 가지고 있다. 평타 준비 시간이 거의 없고, 평타 투사체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 6.14 이후론 좀 더 역동적인 평타모션이 되었다.

전방에서 난타전을 벌일 수 밖에 없는 라이즈 특유의 스킬셋 때문인지 마법사 챔피언란 생각이 안 들 정도로 체력 스탯이 상당히 우수한 편이다. 1레벨 체력도 근거리 챔피언에 비해 조금 부족할 뿐이고 라이즈 자체도 코어템으로 로아 등을 올리기 때문에 후반에는 더럽게 강한데 죽지도 않는 대장군이 되는데 일조했고 리메이크가 된 후에도 여전하다.

라이엇 게임즈 제공 능력치에서 주문력 패러미터가 10점 만점으로 가장 높게 책정받은 챔피언.

 

선택
"가자고, 어서!"

이동/공격
"엽!"
"바로 너에게 되돌려주지!"
"감당할 수 있겠어?"
"가자고, 어서!"
"빨리 가자고!"
"날 기다리게 하지마!"[7]

도발
"이 두루마리를 쑤셔박...진 말고, 잘 보관해둬."

농담
"이건 룬 감옥에 있을 때 새긴 문신이지! [8]"

사망
"안돼..."

AI 상대 대전 채팅
"(게임 시작) 비전 마법을 보여주마."
"(게임 종료) 재능이 보이는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