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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르가나, 타락한 천사  룬 & 특성 & 스킬빌드 공략

 

 

 

 

일단 저의 룬 셋팅 입니다.
빨강룬에 마관룬을 박은 이유는 봇 서포터들은 대부분 탱커 위주 플레이가 많습니다.(알리 레오나 브라움 쓰레쉬 등)
마저를 올리는 탱커들에게 주문력 룬 보다는 마법 관통이 훨씬 더 데미지가 좋습니다.(제 모르가나는 주문력을 많이 올리지 않기 때문에 적은 주문력으로 데미지를 뽑아야함.)
물론 서폿 중 자이라나 럭스, 카르마 등 ap딜 위주의 서폿이 온다면 주문력룬을 셋팅하여도 무방할것이라 생각합니다.(혹은 공격력 룬을 세팅하여 평짤을 넣어도 좋습니다.)
노랑룬에는 고정 방어 입니다. (초반 봇싸움시 평타위주의 딜교가 많아 고정방어 추천합니다.)
파랑룬은 기본적으로 마저를 올립니다. (올 ad 경우 쿨감이나 체력쪽 룬으로 교체해도 좋을듯 합니다.)
왕룬은 주문력으로 셋팅 했습니다. (초반 선2렙 교전 및 6렙 교전 시 주문력의 유무 차이는 엄청 납니다.)

 

 

 

-책략방랑자방랑자 : 모르가나는 이속이 굉장히 중요 합니다. 무조건 찍어주세요.
비밀 창고비밀창고 : 사용즉시 체력 및 마나를 15회복 합니다. 미비한 숫자지만 교전때는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암살자나 친화력은 찍을 일이 없어요...ㅎㅎ)명상명상 : 꾸준한 딜교를 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모르가나도 마나관리가 많이 필요 합니다.)
위험한 게임위험한게임&산적산적 : 일단 저같은 경우는 위험한게임을 찍습니다. 초반 교전에 선이니쉬를 많이 거는 편입니다.그러다 보니 화력을 일점사 당할때가 많아서 위험한게임으로 살아남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뒤에서 견제 및 보조역활만 지원하시는 분이라면 산적을 찍고 안정적으로 플레이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정신 확장지능 : 재사용대기시간이 45%가 됩니다. 후반 교전 시 q한방이라도 더 쏘기위해 이 특성을 찍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 : 초반 교전시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일등공신 입니다.모르가나 스킬로 특성발동이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결의회복력회복력 : 아무래도 모르가나 특성 상 원거리 견제부분이 많아 많이 맞을일은 없기때문에 방어력 보단
회복력으로 조금이라도 더 오래살아 한번이라도 속박을 넣는게 좋은것 같습니다.살펴보기살펴보기 &질긴 피부 끈질긴 피부 : 부쉬플레이나 평짤등을 잘 하신다면 살펴보기가 좋습니다.
견제 시 미니언 어그로나 상대원딜 및 서폿의 평짤에 많이 맞는분들은 끈질긴 피부를 찍어주세요.
룬 갑옷룬갑옷 : 필수로 찍어주세요. 모르가나의 패시브와 블랙쉴드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통찰력통찰력&인내심인내심 : 전 항상 원딜을 살려야된다는 마음으로 게임을 하기 때문에 탈진쿨이 조금이라도 더 빨리 돌아오게하기 위해 통찰력을 찍습니다. 또한 점멸쿨도 빨리 돌아 도움이 됩니다.

 

 

탈진 + 점멸 : 일단 암살자 케릭이나 순간딜이 굉장히 강한 적들이 있을때는               

무조건 탈진+점멸 입니다.

               예를들자면 리븐이나 렝가가 우리 원딜을 물때               

 렝가(탈진), 원딜(블랙쉴드) 이렇게 걸면              

원딜을 지키는건 물론, 원딜의 피지컬 유무에 따라               

 킬을 따낼수도 있는 상황이 생깁니다.                       

 두번드세요.
점화 + 점멸 : 소라카나 문도 등 회복력 좋은 챔프들에겐 점화가 좋긴 하지만 전 그래도 탈진, 점멸 추천 합니다.

                (원딜이 곧 왕입니다)
회복 + 점멸 : 원딜이 회복을 안들때 들어 줍니다.

 

 


일단 스킬트리는 기본적으로 저렇게 가지만 모르가나는 정말 상황에따라 스킬트리를 잘 맞춰 바꿔가야 합니다.

변경유무는 상대 서폿 및 원딜에 따라 바뀝니다.

 


일단 블리츠나 쓰레쉬같이 초반 스킬한방으로 게임이 바뀌는 케릭들이 나올 경우 저는 무조건 e먼저 찍습니다.

서리를 이용한 돈벌이도 중요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원딜과 블츠의 사이에 서서 평짤을 넣으며 제 자신에게 쉴드를 걸어서

블츠나 쓰레쉬가 아무 역활도 할수 없도록 만듭니다.

 


레오나나 브라움, 트런들 같은 근접 서폿들이 오면 무조건 q먼저 찍습니다. 초반 1렙에 킬을 따낼정도의 스킬도 없을 뿐더러 거리 유지만으로 평짤을 넣으며 모든 cc스킬을 쓰기전에 내가먼저 속박으로 묶어버릴수 있습니다.

 


카르마나 자이라 등 원거리 ap서포터들이 오면 q나 w를 먼저 찍어 견제 합니다.

부쉬에 숨어 평짤이나 원거리에서 속박걸고 원딜이 한대 처주는 경우가 좋은듯 합니다.

 

 

스킬 활용 팁 

 

5초동안 모든 이동cc기 면역! (카오스 하신분들은 아시겟지만 안티포션과 비슷합니다.)

이 스킬하나로 모르가나의 모든걸 판단해도 무방하다고 생각 합니다.


초반 봇 교전 시 6렙찍자마자 모르가나로 이니쉬를 겁니다.

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을 쓴 후 쉴드의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제가 궁을쓰고 들어가면 상대방 서폿도 분명 궁이나 cc기로 대응 할 것입니다. 블랙쉴드를 원딜에게 걸어 cc없이 들어와서 딜을 넣게 만들어줄지, 내 자신에게 걸어 궁 스턴과 동시에 q속박까지 걸어 줄것인지를..이건 많이 해보면 생기는 경험 이라고 생각 합니다.


예를들어 상대 서폿이 나미 일 경우

제가 점멸 궁으로 들어가 두명을 묶엇을때 나미도 궁극기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때 원딜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주면 파도를 무시하고 들어와서 떄리게 되죠. 

물론 모르가나 궁 스턴 + Q속박 + W 까지 깔린 상태 에서요.


쉴드하나가 정말 너무너무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상황이 아니면 절대로 사용을 하지 마시고 항상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정말 너무 중요한 스킬입니다. (헤카림, 워윅, 렝가, 자르반 등 모든 cc기를 다 씹을수 잇습니다)


두번째 중요한 스킬은 Q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Q선마를 하는데 선마시 무려 지속시간이 3초 입니다.

3초동안 도망 못가고 그냥 제자리에서 맞아야되요..


궁 마스터시 1.5초, Q 마스터시 3초 = 4.5초~5초 아무것도 못하고 맞습니다.


Q마스터 할시 데미지도 상당 합니다.


W같은 경우는 3렙만 찍어도 원거리 미니언 킬이 나오기 때문에 원딜에게도 민폐이지만,

속박이 안걸린 경우 그걸 다 맞아주는 바보는 없습니다.


어정쩡한 w견제로 마나관리 안되고 우리 원딜까지 cs놓치는 상황을 만드는것 보단 

Q마스터를 하여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주고 딜넣기 편하게 만들어 주는것이 모르가나의 역활 입니다.

또한 cc기 스킬은 모두 블랙쉴드로 막아주셔야 하구요.


또한 적 피지컬이 좋아 Q맞추기가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면 정글이나 탑텔을 불러 점멸 궁으로 묶고 Q속박을 거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참고로 w막쓰면 마나관리 안됩니다 참조 하세요..


우선순위는 항상 원딜을 살려주는겁니다. 원딜을 살려야 나도 살수있다는 마음으로 플레이하세요!

꼭 명심하세여!

(Q못맞춘다고 원딜이 뭐라하면 걍 차단하고 해보세요. 게임이 잘 풀리면 나중에 원딜도 미안하다고 사과할겁니다!)

 


 

 

5초동안 모든 이동cc기 면역! (카오스 하신분들은 아시겟지만 안티포션과 비슷합니다.)


이 스킬하나로 모르가나의 모든걸 판단해도 무방하다고 생각 합니다.

 


초반 봇 교전 시 6렙찍자마자 모르가나로 이니쉬를 겁니다.

점멸+

 

을 쓴 후 쉴드의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제가 궁을쓰고 들어가면 상대방 서폿도 분명 궁이나 cc기로 대응 할 것입니다. 블랙쉴드를 원딜에게 걸어 cc없이 들어와서 딜을 넣게 만들어줄지, 내 자신에게 걸어 궁 스턴과 동시에 q속박까지 걸어 줄것인지를..이건 많이 해보면 생기는 경험 이라고 생각 합니다.

 


예를들어 상대 서폿이 나미 일 경우

제가 점멸 궁으로 들어가 두명을 묶엇을때 나미도 궁극기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때 원딜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주면 파도를 무시하고 들어와서 떄리게 되죠.

물론 모르가나 궁 스턴 + Q속박 + W 까지 깔린 상태 에서요.

 


쉴드하나가 정말 너무너무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상황이 아니면 절대로 사용을 하지 마시고 항상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정말 너무 중요한 스킬입니다. (헤카림, 워윅, 렝가, 자르반 등 모든 cc기를 다 씹을수 잇습니다)

 


두번째 중요한 스킬은 Q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Q선마를 하는데 선마시 무려 지속시간이 3초 입니다.

3초동안 도망 못가고 그냥 제자리에서 맞아야되요..

 


궁 마스터시 1.5초, Q 마스터시 3초 = 4.5초~5초 아무것도 못하고 맞습니다.

 


Q마스터 할시 데미지도 상당 합니다.

 


W같은 경우는 3렙만 찍어도 원거리 미니언 킬이 나오기 때문에 원딜에게도 민폐이지만,

속박이 안걸린 경우 그걸 다 맞아주는 바보는 없습니다.

 


어정쩡한 w견제로 마나관리 안되고 우리 원딜까지 cs놓치는 상황을 만드는것 보단

Q마스터를 하여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주고 딜넣기 편하게 만들어 주는것이 모르가나의 역활 입니다.

또한 cc기 스킬은 모두 블랙쉴드로 막아주셔야 하구요.

 


또한 적 피지컬이 좋아 Q맞추기가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면 정글이나 탑텔을 불러 점멸 궁으로 묶고 Q속박을 거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참고로 w막쓰면 마나관리 안됩니다 참조 하세요..

 


우선순위는 항상 원딜을 살려주는겁니다. 원딜을 살려야 나도 살수있다는 마음으로 플레이하세요!

꼭 명심하세여!

(Q못맞춘다고 원딜이 뭐라하면 걍 차단하고 해보세요. 게임이 잘 풀리면 나중에 원딜도 미안하다고 사과할겁니다!)

 

 

 

 

 

초반은 무조건 주문도둑+3포션 입니다.
첫 귀환 시 약 1,000 원 정도는 모아주고 귀환해야 송곳니,루비수정,투명와드까지 사올 수 잇습니다.
서리여왕은 정말 좋습니다. 백업 및 로밍, 도주, 추적, 시야까지 다 가능합니다. 정말 좋습니다.와드없는곳을 지나가거나 적들이 라인을 갑자기 당길때, 또는 무리하게 들어올때, 킬을 따내고 싶을떄,울팀 정글이나 미드가 봇으로 내려올떄 등 잘만 사용하면 무궁무진한 아이템 입니다.
솔라리는 일단 마법방어와 방어력을 올려주는것도 좋지만 내 주변에 있는 모든 팀에게 쉴드를 부여 합니다. 이걸 두번째로 가는 이유는 상대방 미드 로밍이나 탑 텔포로밍,정글 갱, 봇 2:2교전 등 원딜을 지키기 위해서 갑니다.
렝가가 갱을 왓을때 원딜한테 솔라리+블랙쉴드 걸고 렝가에 Q 속박 꽃아주면 렝가 따입니다. ㅎㅎ제드가 와서 궁쓸떄 표식이 터지기전에 솔라리 써주면 초반에 원딜이 따이는 확률이 굉장히 줄어 듭니다.아리가 로밍왓을때 매혹을 쉴드로 막아주고 솔라리로 딜을 감소시켜주면 원딜이 죽는일은 희박 합니다.
이처럼 원딜을 위한 플레이를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우리쪽 원딜은 성장하고 장기적으로 보앗을때 티어 상승하는 효과를 보실수 있을 겁니다.(제가 말하는 티어 상승은 골드 플레 다이아까지가 아닌 심해 탈출 입니다..)
솔라리+구원을 쓰게되면 원딜은 죽지 않습니다.. 왠만하면.. 정말 정글이나 미드가 너무 잘커서 순간원콤이 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죽지않습니다....
나머지 템들은 상황에따라 ap딜이 부족하다면 ap딜템을 가주시면 되고(상대방 AP딜러들이 너무 잘컷다면 심연의홀도 좋습니다.)그외 란두인이나 정령의형상, 밴시 등 탱커쪽인 위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서폿 모르가나는 킬을 따내는 챔프가 아니라 원딜을 지키고 적을 한명한명 끊어먹는 서폿입니다.한명잡고 죽는거보단 계속 추적하면서 한명씩 속박으로 잡아주거나 도주할때 팀원을 원거리에서 살려줄수 있는 챔프 입니다.

 

 

 

 

 

 

 

모르가나 카운터픽 

 

 

 

 

 

 

모르가나와 어울리는 챔피언

  • 애쉬 : 개싸움과 라인클리어 능력이 약한 반면, 둔화를 가진 애쉬는 모르가나 Q의 명중률을 높여줄수 있고,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길어서 모르가나가 보충해주지 못하는 짤짤이 능력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궁합이 좋다. 거기다 모르가나가 궁을 켜는 순간 애쉬가 궁을 날리면 2인궁이 2번 중첩되면서 포...포풍이 오기 때문에 6렙이후 킬각을 내기 쉬운 것도 큰 장점. 애쉬 모르가나 조합은 보통 라인을 팍팍 밀기 마련이기 때문에 상대보다 6렙을 먼저 찍을수 있고, 6렙이 되는순간 모르가나가 뛰어들어가서 궁을 씀과 동시에 애쉬가 궁을 날리면 궁을 맞은 쪽은 스턴 때문에, 안맞은 쪽도 모르가나궁 둔화와 애쉬궁 둔화때문에 모르가나 Q를 피할수 없기 때문에 필킬각이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와드가 비었을 때 시야를 확보해줄수도 있기 때문에 라인을 밀게 되는 W와의 궁합도 찰떡 그 자체. 앞에서 방어하기에 최적화된 모르가나와 뒤에서 딜을 넣기에 최적화된 애쉬가 서로 플레이스타일의 궁합이 잘 맞는다는 점도 장점. 단 애쉬의 방어능력은 그리 좋지 않고, 탈출 능력도 전무하기 때문에 잘 나가다 삐끗해서 폭망할수 있는 단점이 있다.

  • 굉장히 아이러니컬하게도, 모르가나 서폿으로 상대하기 가장 편한 원딜도 애쉬다. 원래 애쉬는 다른 능력치는 거의 원딜 최하위로, 긴 사정거리와 둔화로 라인에서 버티고 버티다가 궁으로 모든걸 해내는, 말 그대로 궁 하나만 보고 픽하는 챔프인데 모르가나의 블랙실드는 통째로 마뎀인 애쉬궁을 씹어버릴수 있기 때문. 앞에서 모르가나가 얼쩡거리면 애쉬는 궁을 낼수가 없기 때문에 계속 밀릴수밖에 없다. 거기다 이동기도 없고, 방어능력도 원딜 중 최하위권인 애쉬는 QW콤보에 한방 맞으면 빈사 직전까지 가게되고, 여기에 탈진+아군원딜의 평타 몇방 맞기 시작하면 그대로 녹아버린다. 궁콤을 맞았다? 원딜까지 갈것도 없이 몰폿선에서 이미 끔살확정. 라인에서 일대일로 모르가나가 아주 밟아버릴수 있는 원딜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 원딜이 아니라 서폿으로 나올 경우엔 긴 사거리의 짤짤이가 의외로 위협적이긴 하다.왜 애쉬가 서폿이야 사실 서폿 태그가 달려있기야 하다

  • 케이틀린 : 초반 2~5렙에 무지막지하게 강력한 모르가나와 초반 1~5렙에 대단히 강력한 케이틀린의 궁합은 말 그대로 최상. 거기다 케이틀린과 모르가나의 스킬셋은 서로를 보완해주는 장점이 있다. 케이틀린의 덫은 보통 상대 서포터가 밟아서 지우기 마련인데 몰폿앞에서 감히 이런 짓을 했다간 QW콤보가 직격하면서 전광판으로 가게 되고, 장거리에서 확실한 딜링 수단이 없는 모르가나의 단점은 케이틀린의 긴 사거리와 궁이 보완해줄수 있으며, 미니언 사이에서 타격할 수도 없고 갉아먹는 모르가나의 QW콤보의 단점을 케이틀린의 피스메이커(Q)가 시원하게 메꿔버린다. 일이 잘못되었을 경우 케이틀린 자체적으로 E를 이용해 도망갈수도 있고, 반대로 모르가나가 Q를 맞췄을 경우 앞으로 날아와 즉각 호응해줄수도 있다. 모르가나가 부족한 짤짤이는 케이틀린이, 확실한 폭딜 수단이 없는 케이틀린의 단점은 모르가나가 서로 보완해줄수도 있고. 둘다 고컨트롤이 필요하지 않은 직관적인 플레이스타일의 챔프로, 호흡을 맞추기도 쉽기 때문에 가장 어울리는 봇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 초반에 이득을 많이 못봤을 경우 5~7렙 구간에서는 조금 힘들어지는게 단점. 케이틀린 궁이 그리 성능이 좋지 않은데다가, 모르가나의 궁을 도울 수단이 없는 점이 살짝 아쉽다.

  • 반대로 상대가 케이틀린일 경우, 몰폿으로는 상대하기 아주 힘들다. 일단 긴 사거리의 짤짤이와 토나오는 헤드샷 패시브로 접근 자체가 어렵고, 덫을 제거하기 위해 실드를 쓰다보면 상대 서폿의 CC에 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 기껏 물어도 그물총으로 도망가버리기도 하고, 밀리고 있을때도 3000이라는 사람 환장하게 만드는 사거리의 궁 때문에 안심하고 포탈타기조차 어렵다. 단 초반을 잘 견디고 나면 중반엔 상대적으로 허약한 케이틀린이라 의외로 쉽게 밀어줄수 있고, 그물총은 이동거리도 짧고 쿨이 길며 Q를 맞으면 발동이 안되고, 실드로 지뢰를 족족 무시할수 있는 것만은 틀림없기 때문에 케이틀린 입장에서도 모르가나가 쉬운 상대가 아닌 점이 위안.

  • 바루스 : 자체적으로 광역 둔화가 있고, 사거리가 길어 광역 짤짤이가 가능한 바루스는 모르가나의 Q 명중률을 높여주고, 모르가나 W와 조합하여 두배로 빨리 갉아먹을수도 있으며, 역병 중첩으로 폭딜까지 가능한 좋은 원딜이다. 또한 바루스 궁이 모르가나 Q와 궁 두가지 모두의 명중률을 100% 가깝게 끌어줄수 있기 때문에 유리한 쪼렙구간을 바탕으로 선6렙을 찍으면서 밀고 들어가 킬각을 내기에 매우매우 유리하다. 거기다 아무래도 W때문에 미니언을 한두마리씩 빼먹기 마련인 모르가나의 단점을 미니언 공격시 공속이 계속 빨라지는 패시브가 커버하기 때문에 서로 윈윈이 가능하다는 점도 좋다. 단 바루스 자체적으로는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서로 엇각으로 움직일 경우 모르가나 QW에 즉각적으로 호응해주기가 어렵고, 바루스 자신이 물릴경우 방법이 없다는 것이 살짝 단점.

  • 루시안 : 1~4렙 개싸움에서 루시안을 이기는 원딜은 거의 없다. 따라서 2~5렙에 강력한 모르가나와 루시안의 콤비는 초반에 확 밀어제끼고, 이로 얻은 이득을 바탕으로 후반까지 이어나갈 수 있는 강력함이 있다. 강력한 이동기를 가진데다, 2회공격 패시브를 지닌 루시안은 모르가나의 QW콤보에 즉각적으로 호응해줄수 있으며, 미니언 사이로 타격할 수 없는 모르가나의 단점을 미니언을 건너타고 타격하는 Q로 보충해줄수도 있어서 대단히 강력하다. 단 둘다 5~7렙 구간에서 힘이 확 빠지게 마련이고, 광역딜인 루시안W 때문에 아무래도 라인을 너무 빨리 밀게 된다는 점이 살짝 단점. 거기다 루시안 사거리가 살짝 짧아서 짤짤이에는 여전히 빈틈이 생긴다.

  • 코르키 : 강력한 AP딜링, 원거리에서 광역 짤짤이가 가능한 논타겟 Q, 모르가나 QW콤보에 즉각 호응해줄수 있고 일이 잘못될 경우 자체적으로 탈출이 가능한 W, 모르가나에게 부족한 킬캐치 능력을 수월하게 보충해주는 R, 속박+둔화+스턴의 다양한 CC를 가진 모르가나에게 부족한 순간폭딜을 보충해주는 E까지, 코르키와 모르가나의 조합은 공격적인 측면에서는 다른 원딜보다 훨씬 궁합이 좋다. 단 코르키 자체가 주력 딜링인 Q와 R이 논타겟이라 빗나갔을때 딜로스가 크고, 개싸움에 강한 편이 아닌 모르가나와 개싸움시에만 강력한 E를 적절히 조합하기가 조금 어려워 서로의 호흡과 손을 많이 탄다는 것이 단점이다.

  • 이즈리얼 : 강력한 이동기, 코르키와 함께 AP딜링까지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스킬셋, 사정없는 짤짤이로 손발을 맞추기가 굉장히 편하다. 이즈리얼 자신이 물릴 경우 비전 이동으로 후퇴가 가능하고, 모르가나가 Q나 R을 통해 적을 묶어두면 즉각 앞으로 날아와서 호응해줄수 있는데다 쿨이 상당이 짧은 궁으로 둘을 동시에 타격할수도 있고, 실피로 허덕대며 도망가는 상대를 캐치할수도 있어 굉장히 편하다. 단 이즈리얼 자체가 Q와 R의 명중률에 딜링의 대부분을 의지하기 때문에 빗나갔을때 딜로스가 크고, 파밍력과 라인 유지력이 별로 좋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파일럿빨을 많이 타고, 서로간의 호흡이 흐트러질 위험을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 단점.

  • 칼리스타 : 칼리스타는 모르가나를 위해 설계된 원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자체적으로 시야를 확보해줄수 있기 때문에 시야장악력이 약한[36] 모르나가를 백업해줄수 있고, 원딜을 보호하는 능력이 없는 모르가나의 단점을 공격후 이동이라는 패시브로 보완, 짤짤이 능력이 부족한 모르가나의 단점을 긴 사거리와 Q짤짤이로 보완해줄수 있어 라인전 단계에서는 대단히 강력하다. 거기다 둘다 원거리 평타라 칼리의 평타패시브를 띄우기에도 좋고, 궁조합은 말 그대로 상대에게 절망적인 강력함을 자랑한다. 칼리궁->모르가나궁->모르가나Q가 다 맞으면 상대는 그냥 키보드에서 손놓고 있게 되고, 이 시작이 되는 칼리궁이란게 정말 어지간해서는 쏘면 맞는다 수준이라...다만 둘다 개싸움에는 그리 강력한 편이 아니고, 모르가나 Q의 명중률을 높일 방법이 없으며, 칼리 자체가 후반한타에서는 상대적으로 약한 것이 단점. 스킬셋의 궁합은 좋지만, 칼리가 그렇게 고평가를 받는 원딜은 아니니만큼 약간 아쉬운 점도 없지는 않다.

  • 시비르 : 시비르의 주문보호막과 모르가나의 블랙실드로 상대 서포터의 위협적인 cc기를 무시할 수 있으며, 모르가나가 Q를 맞추면 시비르의 Q는 확정적으로 2대 맞출 수 있다. 또한 시비르의 강점인 라인푸시력은 로밍이 좋은 모르가나가 쉽게 돌아다닐 수 있게 한다.

 

 

모르가나 스킨모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