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업다운뉴스 엄정효 기자] “폐경이 의심될 정도로 양이 줄고 주기도 불규칙해요.”
“생리양이 엄청 줄고 생리통이 늘었어요.”

얼마 전 큰 논란을 일으켰던 깨끗한 나라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한 이들이 호소하는 부작용의 일부다. 여성의 경우 일생의 반 이상을 사용해야만 하는 생리대. 그 생리대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많은 여성들이 불안에 떨어야했다.  

이런 논란 속에 깨끗한 나라는 릴리안 생리대 환불을 발표했다.

 

 

 

8월28일부터 시작된 릴리안 생리대 환불이 9월 15일 마감됐다. [사진출처=릴리안 공식 홈페이지]

릴리안 생리대 환불은 지난 8월 28일 오후 두시부터 9월 15일 자정까지 이뤄졌다. 환불 방법은 고객지원 무료상담전화와 릴리안 공식 홈페이지 신청 두 가지 방법이었다.

환불은 구매일자. 구매처, 영수증 유무 및 개봉 여부와 상관없이 환불이 가능했다. 환불 진행은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공지됐다. 그러나 이 환불과정에서도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어졌다.

환불 절차가 까다롭고 반품회수가 느리다는 문제가 발생했던 것. 홈페이지에서 환불을 신청하면 고객정보(이름·연락처·주소), 환불 받을 계좌정보(예금주·은행명·계좌번호), 구입정보(구매처), 환불 제품정보(브랜드·사이즈·신청수량), 반송정보(반송 박스 수량) 등을 입력해야한다.

 

개당 100~400원으로 책정된 단가에 많은 소비자들이 불만을 나타냈다. [사진출처=릴리안 공식 홈페이지]

여기서 제품 수량은 팩이 아닌 낱개 기준으로 접수받았다. 그 때문인지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낱개수량이니 주의하라는 글과 이미 팩 개수로 적어버렸다는 글들이 넘쳐나기도 했다. 

 

홈페이지에는 반품 신청 후 7일 이내 회수하겠다고 명시했으나 생리대 반품 절차를 진행했던 한 소비자의 경우 “생리대 회수를 3주가 지나도 하지 않아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고 있지만 지연되는 경우가 많은 건지 연결이 잘 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표했다.

또한 가장 큰 불만은 환불금액에 관한 것이다. 환불금액은 (제품별 환불 단가) X (신청수량)으로 계산된다. 낱개 기준으로 환불 단가는 개당 약 100~400원 사이로 책정됐다. 환불단가가 구매 가격보다 적게 책정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원에서도 환불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돼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며칠 이내 영수증의 구매 대금으로 환불해줘야 한다'는 게 원칙이지만, 릴리안은 회사가 자발적으로 벌이는 환불인 만큼 따로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 릴리안 측은 이에 대해 낮게 책정된 것을 인정한다면서도 영수증 유무에 상관없이 책정하다보니 공식몰에 있는 가격을 기준으로 삼을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와 같은 릴리안 생리대 환불 사태에 온라인과 SNS에는 ‘발암물질 생리대’리스트와 ‘안전한 생리대’ 리스트까지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안전한 생리대를 고르는 방법 또한 공유되고 있다. 살펴보면 날개가 없는 생리대, 유통기한 3년 초과 제품은 사용하지 말 것, 팬티라이너 사용 지양 등이 포함돼 있다. 또한 국내 생리대보다는 외국 생리대를 직구사이트에서 공동구매하는 등 저렴한 가격으로 안전한 생리대를 이용하겠다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용하고 뒤처리에는 손이 많이 가지만 친환경 면생리대의 매출이 350%정도 늘어났다고 전해진다.  

생리대는 여성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생리대에 대한 안정성 조사와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이 많은 이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뉴스펌

 

 

릴리안 생리대 환불 신청 방법 및 후기 

 

릴리안 생리대 유해물질 사태가 터지고 나서
환불을 하려고 한꺼번에 모아놓고 신청하려했는데

실상은

릴리안이 중점적으로 보도돼서 그렇지
우리나라 생리대는 거기서 거기 래서

아 걍 써야겠다 싶어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환불신청 접수 마감이 내일이라고 해서
그냥 모아놓은김에 환불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니
15일 이전에 접수만 하면
택배는 언제 수거해가든 상관없다고 한다.

릴리안이 환불을 시작했을때가
8/28 이었고 기약없이
8월 28일~ 이렇게 돼 있었는데

유한킴벌리 등 다른 회사도 얻어터지고 하는 걸보니
아 우리도 이쯤 환불 그만해줘도 되겠다 싶었나.
내일이 마감이라고 함!

 

영수증이 있다면 오프라인으로도 환불이 된다.
영수증이 없으면 온라인 접수로 진행해야하고
.



 


릴리안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이렇게 환불신청 접수를 할 수 있다.


 


<릴리안 생리대 환불 단가>



그래서 내가 받을 환불금 총액은?

 


내가 정리한 환불 받을 금액과 수량
엄청 많을 줄 알았는데
합쳐보니 단가가 낮아서 그런가 얼마안됨..

 

홈페이지에 신청란에서도
수량을 입력하면 이렇게 갯수와 가격이 나온다.

환불 단가가 너무 낮다고
욕 많이 얻어먹은 릴리안



 

상자에 담아 싸놓았다
이렇게 포장해놓으면
택배 기사 분이 방문해 수거해 가실때까지
그냥 기다리면 된다 .


입금은 10월1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될거고
최대 12월 31일 까지 진행된다고 한다 ;;;;;;;;;;

...ㅋ.......오래도걸린다^_^

난 신청도 끝물에 했으니
진짜 올해가 끝날 때 받을 수 있으려나?

시집도 안 갔는데 생리대 때문에
내 몸이 영향을 받을까봐 너무 찝찝하고
이제 도대체 뭘 써야 할 지 모르겠다!

페르도트의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여러분깨 감사드리며 오늘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